사진 몇 장 더.......Kabul, Afghanistan <10>

카불 외곽의 한 학교에서..
카불의 라디오 방송 안테나를 지키고 있는 ISAF군 소속의 터키군인들...우리와는 친구의 나라라며 유난히 관심을 보였다.
매일 낮 12시...오전에 찾아낸 지뢰를 폭파시키킨다.
카불시내 어디서나 이시간쯤에 폭발음을 들을 수 있다.
지뢰제거는 MINE ACTION이라는 NGO에서 담당한다.

Hotel Kabul SERENA

카불의 유일한 다섯 개짜리 호텔이다.

지난 5.29 폭동 호되게 당한 경험이 있어, 테러에 민감한 호텔에 들어가려면 이중 삼중으로 바리케이드와 커다란 철문을 열고 들어가야 한다. 그렇게 튼튼한 바리케이드는 이곳에서 처음 보았고, 이곳을 지키는 사설 경찰들은 나토 군이나 이곳 현지 경찰, 군인들보다 훈련 받은 사람들 같았다.

며칠 점심을 먹으러 이곳에 들어갔는데 호텔 안은 완전히 별천지였다. 정원과 실내 모두 너무 정돈되어 있어서 곳이 아프가니스탄이라는 사실을 잠시 잊을 정도였다.

식당에는 현지 아프간 사람들은 거의 보이지 않고 대부분 서양 사람들이었다.

호텔 안에 있으면 담장 밖에 전쟁이 터져도 모를 같았다.



단결 투쟁...국민연금 노동조합..
카빌과 나...

이제는 폐허가 된 왕궁...

여자를 찍으면 안된다고 했는데...몰래 한 커트...

카불대학  University of Kabul

촬영이 끝나고 잠시 들른 카불 대학에는 카불의 다른 곳에는 없는 나무들이 많았다. 나무 때문에 먼지도 적었고마치 숲속에 와있는 같았다. 건물들은 띄엄띄엄 있고, 학생들에게서는 학교 바깥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여유와 자유로움 같은 것을 느낄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에 여학생들의 모습은 별로 없었고풀밭에 앉아서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모두 남학생 들이었다.